2011년 5월 3일 화요일

암을 이기는 신선초 약처럼 먹는 법

암을 이기는 신선초 약처럼 먹는 법


*출처: 건강 다이제스트 2009년 07월호

신선초는 암을 억제하는 식품으로 유명하다. 신선초의 줄기를 꺾으면 노란색의 액체가
나온다. 이 액체의 주성분은 칼콘과 쿠마린, 후라보노이드 화합물이다. 이 칼콘과 쿠마린이 암을 억제하는 탁월한 효과가 있다고 한다. 일본 메이지 약학대학의 오꾸야마 도오루 교수팀은 동물실험에서 칼콘이 생체 내에 미치는 영향을 실험한 결과 피부암이 현저하게 억제되었다고 한다. 후라보노이드 화합물은 혈관벽을 유연하게 하면서 강하게 한다.



암 예방을 위한 신선초의 하루 섭취량은 50g 정도이다. 매일 꾸준히 먹는 것이 중요한데 신선초를 요리할 때는 너무 삶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칼콘과 쿠마린은 가열해도 손상이 없지만, 비타민류는 열에 약하기 때문이다.

글/ 박춘서(경기대학교 대체의학대학교 외래교수) ▶
이노메디컬클리닉 자연의학센터 원장
요리협찬/ 채식코스요리전문점 “위’푸드케어스”(02-517-3759)



신선초의 엽록소는 위장을 조절한다

신선초의 최대 장점은 엽록소가 다량 함유되어 있다는 것이다. 엽록소의 분자구조는 혈액의 분자구조와 비슷하여 엽록소를 ‘녹색의 혈액’이라고 부른다. 엽록소 없이 인간은 살아갈 수 없다. 엽록소를 충분히 섭취하게 되면 대부분의 병은 회복될 수 있다. 구조가 혈액에 가깝다는 것은 그만큼 몸에 흡수되기 쉽고, 효과도 크다는 것을 의미한다. 신선초를 생것으로 먹어도 배탈이 나지 않는 것은 엽록소가 부드럽고 몸에 흡수가 잘되기 때문이다.

엽록소의 효과는 청혈작용, 항균작용, 해독작용, 탈취작용, 간기능 촉진작용, 항알레르기작용, 말초혈관 확장작용 등 참으로 다양하다. 신선초에서 섭취하는 엽록소는 위장을 조정하는 중요한 약재로 이용되고 있다.

신선초를 통한 효소 섭취로 생명력을 회복할 수 있다

효소는 단백질 분자로서 우리 몸속에서 음식을 소화시키고 뼈와 피부를 생성하며, 해독작용을 돕는 등 중요한 활동을 담당하고 있다. 인체 내에서 일어나는 모든 활동에 관여한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단적으로 말해 우리 생명은 효소 없이는 존재할 수 없다. 면역체계, 혈류, 간, 신장, 비장, 췌장, 볼 수 있는 능력, 생각하는 것, 심지어 숨 쉬는 것까지도 효소에 의존하고 있다.

따라서 인체의 어느 부분에서든지 효소가 부족하면 이로 인해 많은 해를 받게 된다. 효소의 부족이 질병의 원인이 된다는 사실을 인식하는 것이 무척 중요하다. 따라서 어떤 경우라도 인체 내의 효소 저장량을 적절하게 유지하는 것이 중요하다. 인체 내의 효소 저장량을 높게 유지하는 방안은 생채식을 하는 것이다. 효소는 조리할 때 사용하는 높은 온도에 견딜 수 없는 특성이 있기 때문이다. 일반적으로 섭씨 54도의 온도 하에서 모든 효소는 파괴된다. 따라서 생채식을 하면 식품 본래가 가지고 있는 다양한 효소를 섭취할 수 있다.
▣ 활력을 불어넣는 신선초 주스

요리4


【재료】 신선초 잎과 줄기 100g, 사과 1개, 액상 발효 효소 적당량.

【만드는 방법】

① 사과와 신선초는 작게 썰어둔다.

② 작게 썬 사과와 신선초를 녹즙기로 간다.

③ 녹즙을 컵에 부은 다음 적당량의 액상 발효효소를 넣어 마신다.


▣ 담백, 깔끔한 맛~ 신선초 나물

요리1


【재료】 신선초 100g, 구운 소금 약간, 볶은 들깨 20g, 메이플 시럽 약간.

【만드는 방법】

① 열탕에 소금을 넣어 줄기를 1~2분간 데치고 나서 잎을 함께 데친다. 데친 후 10~20분간 냉수에 식힌다.

② 물기를 제거하고 4~5cm 간격으로 썬다.

③ 신선초를 볼에 담아 양념을 넣어 무친다.

④ 그릇에 담고 그 위에 참깨를 뿌려준다.


▣ 아삭아삭 고소한~ 신선초 튀김
요리3


【재료】 신선초잎 5쪽, 우리밀 튀김가루 1큰술, 죽염 약간, 얼음물 적당량, 튀김기름 500cc.

【만드는 방법】

① 튀김가루를 얼음물에 걸쭉하게 반죽한 다음 죽염으로 간을 한다.

② 오목한 팬에 식용유를 넣고 180도 온도에서 ①의 반죽에 신선초잎을 버무려 튀겨낸다.

③ 신선초잎이 튀겨져 기름에 떠오르면 한 번 건졌다가 다시 한 번 바삭 튀겨서 완성한다.



▣ 아삭아삭 상큼한 맛~ 신선초 겉절이

요리2


【재료】 신선초잎 50g, 빨간색과 노란색 파프리카 1/4쪽씩, 양파 1/4쪽.

【만드는 방법】

① 신선초는 줄기를 제거하고 잎만 따서 깨끗하게 씻어서 바구니에 받쳐 물기를 뺀다.

② 파프리카와 양파는 채를 썰어서 준비한 다음 ①의 신선초와 혼합한다.

③ ②에 양념장을 부어서 버무린 뒤 마무리한 다음 접시에 담아낸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